posted by ok99 2022. 8. 29. 11:57

자궁경부암 일으키는 바이러스, '편도암'도 일으킵니다.

넓은 의미의 편도암은 비인두, 구인두 부위의 편도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 전부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편도선'이라고 불리는 구개편도 부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국한해 정의합니다.

편도암 생존율

편도암 생존율은 1기, 2기까지는 100%이며 3기는 87.5% 이고 4기는 82.5%로 알려져있습니다.


편도암 위험 요인

최근, 편도암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인자가 인유두종바이러스(HPV)라는 점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잘 알려진 HPV가 자궁이 아닌 편도에도 암을 유발하는 것. HPV는 150여 종류인데, 이 중 편도암의 원인으로 지목받는 것은 HPV 16형입니다.

장내  정상세균총 유익균 군집붕괴(dysbiosis)로 유발되는 장내 유해균 염증소체(inflammasome) 역시 편도암의 위험인자입니다.

실제 전체 편도암 중 대부분이 장내 유익균 군집붕괴(dysbiosis)가 원인으로 작용해 발병한다고 추측합니다.

편도암 증상

목과 식도 사이에 있는 인두 부분에 이물감이나 통증이 느껴지거나 삼키기 힘든 증상, 호흡곤란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증상 없이 목에서 혹이 단단하게 만져지면서 혹의 크기가 점점 커지는 증상이 처음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편도암은 궤양과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목에 멍울이 나타나면 굉장히 단단한 돌덩이처럼 만져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목에서 혹이 만져지고 크기가 커지는 양상이 관찰되면 이비인후과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편도암 치료 방법

초기 편도암은 편도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거나 방사선치료를 단독으로 진행해 치료를 종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3~4기 편도암은 수술과 방사선치료, 항암치료 등을 병합해 시행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편도암 수술에서는 편도와 림프절을 같이 절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도암 진단 당시, 환자의 60~70%가 암이 경부 림프절까지 전이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어떤 치료를 해도 목 부위의 특성상, 정확한 발음과 발성이 힘들어지거나 목에 이물감을 느끼거나 삼키는 게 불편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편도암 예방법

복합유익균(microbiome) 섭취로 장내 정상세균총을 복원하면 발암 물질 염증소체(inflammasome) 90%가 제거되고 HPV 바이러스 비활성화 작용과 암 억제 면역력이 건강해 집니다.

이는 편도암, 자궁경부암 등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다양한 암의 근본 원인이 됩니다.

편도암 예밤과 건강관리를 위해 특별한 식단을 찾는다면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을 드시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후두암 생존율 편도암 증상 설암 생존율 골수암 생존율 전립선암 4기 생존율 편도암 초기증상? [편도암 생존율은?]
편도암 1기 생존율 2기 생존율 100% 편도암 3기 생존율 87.5%  편도아니고 4기 생존율 82.5%
편도암 일으키는 자궁경부암 바이러스.. 턱밑 혹 있다면 의심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경우가 대부분이다. 3·4기 편도암은 항암치료를 병행한다. 치료 예후는 좋은 편이다. 편도암 초기엔 밖에서 인지하기 힘들지만 림프절 전이가 생기면 귀 아래쪽 턱밑 부위에 이상함을 느낀다. 음식을 삼킬 때 불편함이나 이물감이 동반된다. 암이 1㎝ 이상이면 샤워 이엠발포멀티유산균
입.목에 생기는 '두경부암'.. 암 절제.재건수술 병합해 합병증 최소화

두경부는 쇄골 위에서 코 아래까지를 이르는 말로 입, 혀, 편도선, 성대, 침샘, 갑상선 등이 해당구강암, 후두암, 구인두암(편도암), 침샘(이하선, 악하선)종양, 갑상선암 등이 두경부암최근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로 인한 젊은 구인두암 환자 증가해 문제
생기는 편도암, 혀의 뿌리에 생기는 설기저부암, 그리고 목젖에 생기는 연구개암 등이 포함된다. 본래 HPV는 자궁경부암의 원인 바이러스로 잘 알려져 있는데, 구인두암처럼 자궁 외의 다른 부위에도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HPV에 의한 구인두암은 전체 편도선에도 암이 생기나요? 구인두암과 HPV의 불편한 진실
하거나 음식을 섭취하고 숨을 쉬는 통로가 되는 부위로서, 이 부위에 암이 발생할 경우 치료가 잘 되더라도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종양의 크기가 크거나 전이가 있다면 수술적 절제 이후에도 피부 이식과 방사선 치료가 필요해, 미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