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k99 2022. 12. 24. 06:04

음식 거부하거나 먹고 토하는 '섭식장애'.. 치료법은?

다이어트를 위해 무턱대고 먹는 양을 줄이면 '섭식장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섭식장애는 식사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갖는 정신잘환의 일종이다. 음식을 아예 먹지 않는 '거식증'과 한 번에 몰아 먹고 의도적으로 구토하는 '폭식증'이 대표적입니다.

섭식장애인 거식증은 특정한 질환이 아닌 병적으로 억제한 식욕으로 음식을 거부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음식을 지나치게 거부하고 심지어 물도 마시지 않아 심각한 저체중과 신체의 영양소 균형이 무너지고 근육, 체지방이 빠져나갑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고 신진대사가 저하돼 질병에 걸리기 쉬울 뿐 아니라, 심한 영양불량으로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섭식장애 증상인 폭식증은 한 번에 많은 양을 먹고 인위적으로 토해내는 것을 반복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섭식장애 왜 먹고 토할까?
다이어트를 위해 참았던 식욕이 한 번에 폭발해 음식에 대한 통제력을 잃어 발생합니다. 폭식했다는 죄책감 때문에 입에 손을 넣어 토하거나 이뇨제, 설사약 등을 먹어 배출합니다.

대부분 다이어트 강박 때문에 발생하는 섭식장애인 거식증과 폭식증의 원인은 대부분의 경우 심리적 요인이 크게 작용합니다.

자신의 신체 이미지를 왜곡해 인식하고  살이 찌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크기 때문에 음식을 지나치게 경계하는 것입니다.

가족의 정서적 지원 중요
거식증 환자는 자신이 거식증이란?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 중에 거식증이 의심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을 받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섭식장애인 거식증 환자의 경우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끼니를 거르지 말아야 하고, 소량이라도 꾸준히 먹어야 합니다.

섭식장애인 폭식증 환자는 폭식을 유발하는 자극적인 음식을 멀리 하고 식사시기를 정해 일정한 양을 먹도록 합니다. 식단일기를 작성해 매일 먹은 음식을 기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극단적 영양소 결핍은 돌연사의 원인이 됩니다.




















관련검색어
섭식장애란 식이장애 거식증과 폭식증 증상 섭식장애 치료 삼킴장애 유아 섭식장애 치료법 성장기 섭식장애 종류 연하곤란 청소년 섭식장애 원인 청소년 섭식장애 어린이 신경성 식욕부진증 치료 병원 진료과 섭식장애 사례 극복방법 섭식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아동 섭식장애 치료 음식 암환자 섭식장애 치료 섭식장애 해결, 가족 관계가 중요 왜 먹고 토할까?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나의 섭식장애 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