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k99 2020. 5. 1. 08:31

 

한포진이란 무엇인가요?

한포진은 발바닥, 손가락 표피에 작은 물집(수포)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재발이 잦아 완치가 어려운 질병 중 하나이며 물집과 함께 가려움이 동반됩니다. 물집은 일반적으로 3주 정도 지속합니다. 물집이 가라앉은 후 피부 껍질이 벗겨지거나 피가 날 수 있습니다.

​한포진은 만성 습진성 질환으로 손과 발에 수포와 함께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외견상으로는 주부습진, 무좀, 여드름,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등과 혼동할 수 있고, 아이에게 한포진이 생기면 수족구병으로 오인할 수도 있습니다.

​한포진은 물집이 생기면 잘 낫지 않고 증상이 호전되어도 반복적으로 생기며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처음 몇 개의 수포를 방치했다가 손이나 발로 병변이 퍼질 수 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포진 발생 시기는 기온이 상승하는 3월부터 생겨 5월에 급증하고 8월까지 계속 나타납니다. 전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20대~40대가 전체 한포진 환자 중 과반수를 차지합니다. 자연치유는 어렵고 재발이 잘되므로 적절한 시기의 치료가 중요합니다.
 
한포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한포진의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최근 이엠생명과학연구원 연구에 의하면 칸디다균과 피부사상균(Trichophyton mentagrophytes)의 마이코탁신이 피부를 공격하고 피부는 인체 손상을 방어하기 위해서 림프액을 모이게하여 피부사상균의 공격을 방어를 위한 수포를 만든 다는 것이 밝혀 졌습니다.

한포진은 칸디다와 피부사상균들이 피부세포를 공격하고 피부는 이 균들을 방어하기 위하여 수포를 유발시킵니다.

한포진의 증상
 
- 초기증상: 1~2mm의 물집이 생기며 가려움도 동반합니다.
- 증상이 심해지면 작은 물집이 조금씩 커져 다른 물집과 합쳐지거나, 그룹 단위의 물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변의 범위가 넓어지고 참기 힘들 정도의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 물집이 마르고 없어지면 피부색은 붉은 기운을 띄고 진물이 흐를 수 있습니다.
​- 만성화되면 손바닥,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길 수 있고, 건조해져서 살이 찢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각질 진물까지 나오며 손톱, 발톱이 노랗고 딱딱해지는 변형 현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새살이 돋아 피부가 나아졌다고 안심하게 되면 다시 물집이 잡히고 재발할 수 있습니다.
​- 각질을 뜯어 피가 나고 미세한 상처가 생길 수 있고, 여기에 염증이 심해지거나 2차 감염이 올 수도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한포진의 치료 방법

한포진은 칸디다균 피부사상균의 원인이므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하루에 평균 3~4차례 물집에 멸균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물 찜질을 하면 좋습니다.

물집이 사라지면 국소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줍니다.

증상에 따라 스테로이드 약 복용을 할 수 있으나 스테로이드 장기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em발효액을 만들어서 발라주는 것으로 한포진과 무좀이 완치된 사례자분들이 여러 방송에 소개된바 있습니다.

EM 발효액 만들기

2리터의 용기에 물 또는 쌀뜨물 90% 채우고 천일염 소금 1그램과 설탕 60그램 넣고 식품 수퍼 EM원액분말 1그램넣어서 뚜껑을 살짝만 닫아서 발효중 가스가 조금씩 빠질수 있도록하여 따뜻한 실내에서 일주일 발효하면 EM용액(EM발효액) 만들기 완성된다. 1리터의 이엠용액 만들때 EM분말 가격 단돈 195원이면 만들 수 있다.

수퍼 em원액분말 속에 EM종균인 특허균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용 em 분말 먹는 em 분말 유사제품도 많은데 유사품은 EM종균 특허균이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수퍼 em원액분말이 KBS TV 좋은아침입니다와 MBN TV 천기누설 등 여러 방송에 소개된 식품 EM분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