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k99 2020. 1. 16. 06:41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식도염 신약 개발 소식은 없는 상황에서 최근 연구에서 역류성 식도염 치료 약 보다 채식 식사가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더 큰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류성 식도염 완치 약은 없다. 역류성식도염 약은 모두 대증 약 뿐이다. 역류성 식도염 약은 증상에 대응하는 약만 있고 이런 약들은 부작용도 심각하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위장에 있는 강한 위산이 역류되어 올라와 식도에 위산이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이다.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 그리고 술과 담배가 원인으로 지목되며, 과식, 자극적인 음식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악화시킨다. 가슴 통증이 심하고 속이 뜨겁거나 쓰려 가슴 앓이로 증상이 나타난다.

미국의 크렉 잘반 박사의 실험결과에서 채식이 약물과 유사하거나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최근 학술지에 발표했다.

역류성식도염 환자에게 사용되는 프로톤 펌프 저해제(PPI)를 처방했으나 많은 환자에서 기대만큼 효과가 없었고 부작용도 심각해서 안전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PPI 약물은 부작용도 심하고 약물 사용기간이 길어지면 신장질환, 심장발작, 치매 및 골절 위험이 증가한 사실도 밝혀지면서 약물치료에 대한 심각성과 회의감을 들게 했다.

그는 식사요법으로 환자에게 채소와 과일, 곡물과 견과류 등 식사의 90%를 식물 천연 유래 식품을 권했다. 육류와 유제품은 주당 2~3회로 제한하고 술, 튀김, 커피,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약물치료를 받은 85명의 역류성식도염 환자와, 채식을 권고 받은 99명의 역류성식도염 환자를 비교한 결과, 그는 식사요법이 약물치료보다 높은 의미있는 역류성식도염 증상 개선을 확인했다.

식이균형식 식사요법 6주후 역류성식도염 환자 63%가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개선된 것이다.

기침, 이물감, 쉰목소리, 가슴앓이 통증 등의 증상이 크게 줄어든 것이다. 역류성식도염이 계속되면 미란, 궤양, 식도협착이 생길 수 있다.

잘반 박사는 이 연구결과가 "임상적으로 역류성식도염 증상에 식이균형식은 매우 의미있는 개선“이라며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 기름진 음식을 식이균형식과 같은 채식 위주의 식사로 대체할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sbs tv

최근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 개발된 천연 유래식품 100%로 만들어진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은 훌륭한 균형잡힌 식사로 평가되고 있다.

골고루 먹는 한 끼 식사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은 채소, 과일, 곡류, 견과, 버섯, 야채 등을 발효한 천연 유래 식품 100%로 만들어져 있다.

잘반 박사의 연구결과는 미국의 JAMA 이비인후과학회지 9월8일자에 게재됏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