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k99 2020. 5. 11. 07:57

저체온증 온도

저체온증은 임상적으로 중심체온(심부체온)이 35℃ 이하로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저체온증에 좋은 운동 방법
뒤꿈치 들고 무릎이 90도 각도 이상 높이로 1분 제자리 달리기 후 5분 제자리 걷기를 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면서 몸이 따뜻해집니다.


저체온증 원인

혈액 순환과 호흡, 신경계의 기능이 느려져서 체온이 정상보다 낮아지면 저체온증이 유발합니다.

다양한 내분비계 질환인 갑상샘 기능 저하증, 부신기능저하증, 뇌하수체 기능저하증 인 경우에 인체 대사율이 감소하여 저체온증이 발생합니다.

저혈당 발생 시에도 저체온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뇌손상이나 종양, 뇌졸중과 같은 중추신경계 이상 역시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 중독 환자에게 저체온증이 자주 나타나는데,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켜 열 발산을 증가시키고 중추신경계를 억제하여 추위에 둔감해지게 되고, 이 결과로 저체온증이 생기게 됩니다.

패혈증의 경우에도 시상하부의 온도 중추 기능을 마비시켜 저체온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일부 피부질환은 피부의 온도조절 기능을 방해하여 저체온증을 유발합니다. 병원에서 대량의 수액을 정주하거나 수혈을 하는 경우에도 의인성 저체온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머리에 심한 외상을 입었을 때에도 저체온에 빠질 수 있습니다.

저체온증의 원인 요약

우발성(환경성), 대사성, 시상하부 이상 혹은 중추신경 기능 이상, 약물 유발성, 패혈증, 피부 질환, 의인성(수액 요법 등에 동반 합니다)

저체온증 증상 저체온증 치료법

저체온증은 심부 온도에 따라 크게 경증, 중등도, 중증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눕다.

경증(경한) 저체온증은 심부체온이 33~35℃인 경우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떨림 현상이 두드러지고 피부에 ‘닭살’로 불리는 털세움근(기모근) 수축 현상이 일어납니다.

피부혈관이 수축하여 피부가 창백해지고 입술이 청색을 띠게 됩니다. 기면상태에 빠지거나 자꾸 잠을 자려고 하고 발음이 부정확해지기도 합니다. 중심을 잘 못 잡고 쓰러지거나 외부의 자극에도 무반응 상태를 보이기도 한다.

중등도의 저체온증은 심부체온이 29~32℃의 경우를 말하며, 의식상태가 더욱 나빠져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고, 심장박동과 호흡이 느려집니다. 근육 떨림은 멈추고 뻣뻣해지며 동공이 확장되기도 합니다.

심부체온이 28℃ 이하가 되면 중증의 저체온증 상태가 되어 심실세동과 같은 치명적인 부정맥이 유발되어 심정지가 일어나거나, 혈압이 떨어지며 의식을 잃고 정상적인 각막 반사나 통증 반사 등이 소실됩니다.

건강한 사람에게 발생한 중등도 이하의 저체온증은 대부분 운동과 균형잡힌 식이균형식 식사와 충분한 수분을 마셔주면 특별한 후유증을 남기지 않고 완전히 회복됩니다.

중증 저체온증의 경우에는 50% 이상의 사망률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합병증은 의식 저하에 따른 흡인성 폐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체온증에 좋은 음식

저체온은 영양불균형에 의해서 서서히 진행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다양하게 섭취하는 균형잡힌 식이균형식 식사를 하는 것이 저체온증을 정상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다양하게 섭취하는 균형잡힌 식이균형식 식사를 하는 것이 어렵다면 이로움정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로움정' 속에 엄선된 식이균형식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류, 과일류, 곡류, 견과류, 버섯류, 콩류, 야채류, 해초류, 산야초류 등 천연식품 63가지를 복합유익균 으로 발효한 골고루 먹는 식이균형식 식단과 유산균과 유효한 마이크로바이옴(Effective microbiome) 유익균 등 108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효한 마이크로바이옴(Effective Microbiome) 이란?

인체에 서식하는 "유효한(Effective), 미생물(microbe)"과 "생태계(biome)"를 합친 말로 유해 바이러스 및 병원성 바이러스 비활성화 작용, 병원성세균 정균작용, 유해세균 길항작용으로 면역력에 도움을 주고 소화를 돕는 인체 유익한 미생물 집합체.

식이균형식(Dietary balance therapy food)이란?​

치료 효과가 있거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균형잡힌 천연식품.

성인 저체온증 증상 유발시 체온을 높이는 방법 으로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시고 경증 저체온증 응급처치 로 생강발효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생강발효차

저체온증에 좋은 차

생강차를 즐겨 드시고 운동을 하면 초기 저체온 증은 정상 회복 됩니다.

생강발효차는 아스피린과 같은 진통제 역할을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면역력을 높여 준답니다.

혈액순환을 도와 피를 맑게 하며 원기회복을 시켜준답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해 감기치료와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발효차 속의 6-징게롤 성분은 진통, 소염, 항염 작용을 합니다.  6-징게롤은 통증으로 인한 감정 기복, 예민, 우울, 불안, 자궁 근육 경련으로 인한 통증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6-징게롤은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주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통증 감소 효능이 매우 좋습니다.

생강발효차는 생강차 보다 생체이용율이 높은 저분자 물질로 변해서 생체이용율이 생강차 보다 20~30배 높아 집니다.  생강발효차는 생강차 보다 폴리페놀 등 유효성분이 최대 30배 높습니다.

생강의 폴리페놀, 진저롤과 진지베렌, 커큐민(Curcumin), 알리신(Allicin), 퀘르세틴(quercetin)은 항균과 살균, 항산화, 진통, 항염, 소염 작용을 통해 체내 건강한 면역력 컨디션을 유지시켜 인후통, 생리통, 근육통, 관절통, 두통, 치통 등 다양한 통증을 우리 몸이 잘 이길 수 있게 해주는 효능이 높은 천연 진통제 입니다.

폴리페놀은 활성 산소를 해독하는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여 노화를 억제합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활성 산소에 손상되는 DNA를 보호 합니다. 폴리페놀은 인체 세포 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기능이 뛰어나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여 통증을 잘 이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생강 발효차를 직접 만들어 하루 3~4잔 마시는 것도 저체온증에 매우 좋습니다.

저체온증에 좋은 차 생강 발효차 만드는 법

재료 : 생강 600g, 설탕 300g, 물 2L, 수퍼 EM원액분말 2g

1. 생강을 씻어 얇게 잘라서 생강 채를 만든다.

1. 설탕과 물을 냄비에 넣고 끓여서 식힌다.

3. 용기에 생강 채, 설탕 끓인 물을 넣는다.
*설탕은 발효과정 하면 이당류의 설탕이 포도당·갈락토오스·만노오스로 변한다.

4. 수퍼 EM원액분말 2그램을 넣고 면포로 용기 입구를 씌워 밀봉하여 상온에 2주일 정도 발효 시키면 완성된다.

5. 완성된 생강발효차를 냉장고에 보관한다.

6. 음용은 생강채와 생강발효차를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신다.

*생강청 담그는 법 (생강청 만들기 방법)

생강청 만들기 재료 : 생강300g, 설탕 500g, 물 500cc, 수퍼 EM원액분말 5g.

1. 생강을 잘라 생강채를 만든다.

2. 설탕과 물을 냄비에 넣고 끓여서 식힌다.

3. 용기에 생강채 300g, 설탕 끓인 물 500cc를 붓는다. 설탕은 저온 발효되면 포도당으로 변한다.

4. 수퍼 EM원액분말 5그램 이상 넣고 밀봉하여 냉장고에 1주일 정도 저온 발효 시킨다.

4. 음용은 생강채와 생강청시럽을 한수저씩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신다.

저체온증 응급처치 방법

모든 질병의 80%는 링거액과 비슷한 수분을 하루 2리터 이상 충분히 마시면 저절로 낫는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우리가 몸이 아파 병원에 입원하면 링거액 주사를 맞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기본 링거액 속에는 피(혈액)의 pH농도와 같은 pH7.4와 인체 혈액 염분 농도와 같은 염분농도 0.9%, 혈액 포도당 농도와 같은 포도당농도 5%와 증류수가 기본으로 되어있는 수액 입니다.

사람이 늙어서 죽을 때는 몸에 링거액과 비슷한 수분이 거의 빠져나가 체온이 떨어져 양자 파동이 없을 때 죽습니다.

이엠발포멀티유산균 물 2리터에 한 알 타면 링거액과 비슷해지는 em 주스 링거액 차가 만들어집니다. EM 주스는 천기누설 105회 방송과 KBS TV 좋은아침입니다 방송에도 소개된 바 있습니다.
​​
이엠발포멀티유산균 물 2리터에 한 알 타면 PH, 염도, 포도당 농도가 링거액과 비슷해 집니다.

이것을 하루에 2리터씩 매일 마셔주면 충분한 링거액과 비슷한 수분 공급이 됩니다.

우리가 링거액과 비슷한 물만 마셔도 혈액순환이 잘되고 몸이 따뜻해지며 몸은 몰라보게 건강해 집니다.

다음에는 아기 저체온증 대처방법 성인 저체온증 온도 높이는 대처요령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