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k99 2014. 8. 29. 14:23


 

 

선옥균 발효미생물 종가(宗家) 프로젝트  

 
전국적으로 산재된 미생물 자원과 5000년 전통 미생물을 이용한 발효음식 속의 미생물 자원의 산업적 활용 위한 기업의 연구개발에 필요한 균주 지원 및 오프 랩 지원 등의 사업을 수행하는 등 미생물 자원의 평가에서부터 공급에 이르기까지 전주기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이엠생명과학연구원은 전통발효식품 속의 미새움들은 우리민족의 체질에 가장 잘 맞는 미생물이라고 말했다. 

 

그 동안 국내는 전략적 투자로 세계 9위의 미생물 자원 보유 국가가 되었다. 이엠생명과학연구원은 미생물 혼합배양 기반 플랫폼 및 혼합발효 공정기술개발 등 전통 발효미생물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발효미생물 산업화를 위한 이엠생명과학연구원은 세계 미생물 바이오산업의 핵심 거점지역이 대한민국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우리의 전통 발효음식 발효식품을 전통방법으로 잘 발효하면 발효식품 속에 유산균, 효모, 바실러스균등 유익한 발효 미생물들이 다량 함유하게 된다.

 

이러한 유익한 발효음식 속의 미생물들을 통칭하여 선옥균 이라고 한다.. 한방에서는 선옥균을 이용한 다양한 발효한약을 조제 처방하고 있다고 한다. 

 

 

맛있는 종가집 발효미생물들을 분리하여 그 미생물들을 이용하여 발효식품을 만들게되면 맛의 균일화와 과학화로 발효식품과 발효음식들의 발전에 기여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