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k99 2015. 10. 17. 14:51

 


갓 태어난 신생아의 장내세균이 엄마의 장내세균과 다르다. 실제로는 아기가 태어날때 엄마의 산도를 지나면서 세균을 대다수 물려받지만 공기중에 있던 세균들도 정착하게되어 장재균으로 자리잡기도 한다.

 

그래서 태어난 지역에 따라서 사살므이 체질이 다른 이유가 여기에있다. 실제로 같은 병원에서 태어난 아기들은 비슷한 장내세균을 갖는 경우가 많다.

 

병원에서 갓태어난 아기라고 할지라도 엄마와 다른 장내세균총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러한 장내에 형성되어 있는 세균들의 집합인 '장내 플로라'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되고 있다.

 

 

장내세균(장내플로라)란 무엇인가? 

 

세균은 입으로부터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살고 있다.  또한 소장의 끝에서부터 대장에 걸쳐 가장 많은 세균들이 살고있다. 

 

성인의 경우, 거의 500~1000종류, 100조개의 세균이, 장관벽과 장내에 서식하고 있으며, 그 모양은 마치 꽃밭과 같이 보인다고 하여 '장내균총' 또는 '장내 플로라'라고 한다.

 

플로라(Flora)는 '식물군집'을 뜻하는 분류학 용어이다. 

 

 

 

균총菌叢은 균상菌相

 

우리들 인간 한명 한명 관상이 다른 것 처럼, 장내균총도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 이다. 성인의 경우 주로, 박테로이데스, 비피더스균, 유우박테리움, 클로스트리디움 등의 장내세균 균종이 우세하게 살고 있다.

 

장내 세균의 수나 종류, 비율은 사람마다 제각각 다르며 개성이 풍부한 '균상(菌相)'을 갖고 있다. 한국의과학연구원 연구소 직원들의 장내플로라를 조사해 본 결과, 그 결과는 '균상'이 모두 다르게 나타났다.

 

장내세균이 몸에 끼치는 건강학적 영향도 크게 다르다. 그 사람의 성격까지도 장내균총의 영향을 받으며 스트레스 지수의 차이와 분노조절장애 까지 장내 세균의 영향을 받는다.

 

장내 세균의 균형이 무너지면 각종 질병의 위험이 높아진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장내 유인균 비율 분석 및 유해균 비율 분석을 통한 장내세균분석 및 장내세균검사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장내세균분석 연구를 의학계에 제공하여 각종 질병예방과 치료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장내세균검사 장내세균분석 비만세균분석 비만세균없애는법 비만세균제거법 비만세균 제거하는 방법 유인균 천연 식초 만들기 유인균 미생물 연구 한국의과학연구원 연구소 암표지자분석 한국의과학연구소